반응형

 

코로나 자가진단 챗봇, 카카오톡으로 가능

 

요즘 코로나19 확진자 폭증으로 자가진단, 진단 후 후속조치 및 재택치료에 대한 혼란으로 어려움을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자가진단키트를 이용해서 건강상태를 직접 확인해 볼 수도 있지만 매번 사용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카카오톡에서 코로나 자가진단 챗봇이 자가진단체크 뿐만이 아니라 후속조치까지 안내를 해 준다고 해서 알아보았습니다.

 

1. 챗봇이란

 

챗봇은 응답 규칙을 수행하여 메신저를 통해 사용자에게 적절한 답을 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이미 홈쇼핑, 인터넷 쇼핑몰, 은행, 보험사, 숙박 예약등 전 영역에서 어느 정도의 답변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챗봇의 원활한 대화는 인공지능 AI와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기반으로 합니다. 기계로 음성 및 문자로 식별, 처리 하는 패턴 인식 기술과 인단 언어를 컴퓨터에 인식시켜 질의응답, 번역이 가능하도록 자연어 처리기술을 포함시켰고 정보의 이해와 논리적 추론을 위해 시멘틱 웹 기술을 포함시켰습니다. 

문자 구성 데이터에서 유용한 정보를 끄집어 내기 위한 텍스트마이닝 기술, 대화의 상황과 문맥을 파악하는 상황인식 커퓨팅 기술이 모두 합체된 기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챗봇의 도입으로 인력비를 절감할 수 있고 소비자는 상담원을 계속 기다리지 않아도 돼서 시간과 장소의 구애가 크지 않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챗봇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상담원의 일자리는 줄어들 것입니다.


자가진단 챗봇



2. 자가진단 챗봇, 카카오톡 채널 이란 ? 

 

서울대병원의 의료 노하우와 카카오의 플랫폼 기술이 결합한 챗봇이다. 재택치료 중인 이용자의 경우 현재 건강 상태에 대한 챗봇 검진을 통해 중증 감염 및 재택치료 집중관리군, 일반관리군 등 증상에 따른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격리 기간, 격리 시 주의사항 등 격리 안내 정보와 함께 발열, 인후통, 코막힘 등 코로나 확진 시 나타나는 증상 별 치료 안내 권고 사항이 제공된다. 진료 및 검사 가능 병원 정보도 확인 가능하다.

재택치료 대상자가 아닌 경우에는 코로나19 확진 전 후에 필요한 행동지침 및 주의사항에 대한 정보가 제공된다. 카카오는 자가진단 외에도 신속항원검사, PCR 검사, 코로나19 감염 의심 증상 등 코로나19 관련 다양한 정보를 전하는 ‘코로나19 FAQ’ 메뉴도 구축했다.

 

3. 코로나 자가진단 챗봇으로 하는 방법

 

1) 카카오톡 챗봇으로 자가진단을 하려면 먼저 카카오톡에서 채널 연결을 해야 합니다. 

카카오톡 검색창에 코로나19를 치면 카카오톡 채널이나 카카오톡 오픈채널 등 여러 가지가 같이 뜹니다.

이중 카카오톡 채널 중 코로나19자가진단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카톡 채널이 친구로 들어옵니다.

 

자가진단 챗봇

 

2) 코로나19자가진단 에서는 오른쪽 ch+를 눌러서 일단 카톡 채널 추가를 해 줍니다. 

 

자가진단 챗봇

3) 자가진단 챗봇이 떴습니다. 

그럼 하단 왼쪽의 자가진단을 클릭해서 자가진단을 시작합니다. 

 

자가진단 챗봇

 

4) 카톡 채널에서 챗봇으로 건강상태자가진단이 시작됩니다.

제 경우에는 재택치료자가 아니라서 아니오부터 시작해 보았습니다. 

 

자가진단 챗봇

 

5) 관련된 이상 증상 설명이 있고 앞으로 돌아가기를 클릭하면 앞에서 원하는 내용을 다시 정할 수가 있습니다.

확진자와 접촉한 경우도 따로 되어 있으니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자가진단 챗봇

 

6) 재택치료관리군을 선택시에는 진료 및 검사 가능 병원, 전화상담 진료가능이 가장 하단에 뜨기도 하고 치료 안내나 격리 안내도 받을 수 있습니다. 카톡 오프채팅 형식이 아니라 챗봇 1:1 상담형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재택 치료자로 분류를 했다면 어떤 증상을 보이는지, 연령대는 어떠지, 만성질환이 있는지를 체크하게 하고 중증 감연 환자 및 재택치료 집중관리군과 일반관리군 여부를 챗봇이 판단해서 알려줍니다. 

 

자가진단 챗봇

 

만일 중증감염으로 분류된다면 의료기관 방문을 권고합니다. 또한 구체적인 치료방법, 격리 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집중관리군인지 일반관리군인지 확인이 끝나면 각 군에 맞도록 대처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줍니다.

만일 인후통을 앓는다면 소금물 가글이나 수증기를 흡입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알려주고 격리는 검체 채취일로부터 7일 차 자정에 해제된다고 알려주는 방식입니다.

7) 챗봇 자가진단 후 병원에 가야 한다면

카카오 맵과 연동이 되기 때문에 챗 본 진단 후 맨 아랫 줄의 진료 가능한 병원을 찾아본 후 눌러서 카카오 맵에서 현재 위치와 가까운 병원들을 보여주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비대면 진료 및 처방이 필요하다고 판단이 된다면 카카오 맵을 통해서 전화상담 진료 가능 병원 리스트, 각 병원, 의원 위치 및 전화번호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4. 챗봇 기능의 추가

 

모든 챗봇이 그렇듯이 사실 기능적인 대화 능력이 부족할 때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중증 분류기준인 호흡곤란, 의식장애 혹은 요즘 소아 환자가 많은데 6살 확진, 고열인 39도 등 특정 상황과 조건에 대한 질문은 전혀 답을 받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지금도 자가진단 챗봇의 비대면으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좀 더 많은 질문에 답을 할 수 있도록 챗봇이 대화 영역을 넓히기를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엘 테아닌 효능  (0) 2022.03.09
오십견 증상과 치료방법  (0) 2022.03.08
울버햄튼 경기일정  (0) 2022.03.06
주식 용어정리 주식가격편  (0) 2022.03.02
자동차세 연납신청 방법  (0) 2022.03.02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